대한민국의 걸그룹 카라의 전 멤버이자 가수 겸 배우인 구하라는 2019년 11월 24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향년 28세였습니다. 이후 구하라의 친오빠 구호인은 갑작스러운 동생의 죽음을 정리할 겸 청담동에 있던 그녀의 저택에 머물렀으며, 2020년 1월 13일 동생의 49재를 끝내고 본가로 내려갔습니다.
그런데 새벽 0시 15분경, 비니와 장갑으로 신원을 감춘 한 남성이 담벼락 위를 살금살금 걸어가서 구하라의 저택으로 넘어갔습니다. 이 남성은 나뭇잎으로 CCTV를 가렸고, 0시 30분경 마당을 가로질러 현관문 앞으로 갔습니다. 그는 허리를 반쯤 숙여 도어락을 터치하여 문을 열려고 했으나, 현관문은 열리지 않았습니다. 그 후 현관 앞 창문을 통해 집 안을 확인한 그는 내부에 아무도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다시 허리를 구부려 담벼락 쪽으로 이동했습니다. 담벼락으로 가서 외벽 구조물을 타고 2층 베란다로 진입하여 연결문을 열고 다용도실로 들어가 집 안에 침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는 구하라의 작은 금고만 훔치고 떠났습니다.
사건 발생 2개월 후인 3월, 구호인이 자택으로 들어가 금고가 사라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택 내부에 있는 CCTV 영상을 확보한 후 후배와 함께 경찰에 신고하여 수사에 들어갔지만, 이미 주변 CCTV와 블랙박스는 사건 당시의 영상이 다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이후 연예매체 '디스패치'에 제보되었고, 10월 12일 CCTV 영상과 함께 사건이 공개되면서 많은 언론에서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용의자를 특정하지 못했고, 결국 12월 17일 수사를 마무리하여 미제사건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2024년,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CCTV 속 남성에 대한 제보를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2020년 이후 이 금고(무게 약 30kg)의 해체 작업을 의뢰받은 적이 있는 분들의 제보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2024년 6월 22일에 방영될 예정입니다.
CCTV 속 남성은 약 180cm의 신장에 날씬한 체형이며, 20대~30대로 추정되고 도수가 있는 안경을 착용한 상태입니다. 만약 이 남성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거나, 2020년 이후 약 30kg의 금고를 해체한 사람이라면 '그것이 알고 싶다'로 제보해 주시길 바랍니다.
구하라의 유족과 가까운 지인들에게 저택 CCTV에 포착된 범인의 인상착의를 보여주었으나, 모두 '누군지 전혀 모르겠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침입 과정의 움직임도 부자연스러워, 구하라의 지인이 직접 범행했을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대신, 구하라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제3의 인물에게 범행을 사주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금고가 있던 방에는 다른 고가품들도 많이 있었으나, 그 고가품들은 전혀 손대지 않고 금고만 통째로 들고 간 점을 보면 단순히 금품을 노린 것이 아니라 금고 속에 들어 있을 휴대폰 등 중요한 것을 노린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습니다.
BBC 다큐멘터리에서는 구하라가 정준영 카톡을 취재하던 기자에게 제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버닝썬 사건에 대한 중요한 자료를 인멸하려고 도난한 게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구하라의 지인보다는 오히려 정준영 등 버닝썬 사건에 연루된 사람의 측근이 범행을 사주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1991년 1월 3일에 경기도 광주직할시 서구 치평동에서 태어난 구하라 씨는 대한민국 국적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2019년 11월 24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에서 떠나셨으며, 당시 28세의 나이였습니다. 장지는 경기도 광주시 신현동 분당 스카이캐슬 추모공원입니다.
구하라 씨는 키 162cm, 몸무게 43kg, 신발 사이즈는 220mm이며 혈액형은 B형이었습니다. 가족으로는 아버지, 고모, 고모부, 오빠 구호인 씨(1989년생)와 함께 살았으며, 반려동물로는 피코(스코티시 폴드), 차차(페르시안 친칠라), 망고(말티즈)가 있었습니다.
구하라 씨는 운천초등학교와 전남중학교를 졸업하고, 전주예술고등학교로 전학하여 방송문화예술과를 전공하였습니다. 이어서 동명여자정보산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성신여자대학교 인문융합문화예술대학에서 미디어영상연기학을 전공하였습니다.
2008년 7월 24일, 구하라 씨는 그룹 카라의 일원으로 데뷔하였으며, 이후 2015년 7월 14일에는 솔로 데뷔를 하였습니다. 그녀는 소속사 프로덕션 오기에 속해 활동하였습니다.
구하라 씨의 음악 활동과 연기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그녀의 빛나는 재능과 인간미를 기억 속에 남기며 그녀를 추모합니다.